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9-04 22:41:38
  • 수정 2019-09-05 23:46:58
기사수정

"인사청문회 이제라도 열려 다행…소상히 밝히겠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기자들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유호영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 전격 합의했다. 오는 9월 6일 하루 동안 조 후보자 청문회를 가족 증인 출석 없이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가 6일 열리는 것을 기회로 '조국 사수' 의지를 다지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조 후보자 기자회견으로 대부분이 의혹이 해소됐다는 입장이었지만, 정식 청문회가 아닌 만큼 정치적 부담을 이어오고 있었다. 하지만 '임명 전 청문회 개최'와 '가족 증인 불가' 등 중요한 두 가지 필요조건을 모두 충족한 상태로 청문회에 임할 수 있다는 것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청문회 개최 합의에 앞서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6일 재송부할 때까지의 기간에 당은 최대한 조 후보자를 잘 지켜나가는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따라서 민주당은 6일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가 사법개혁을 완수할 적임자라는 것을 최대한 알리는 동시에 조 후보자가 충분한 정책적 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부각한다는 계획이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법정 시한을 넘기면서 온 국민을 힘들게 했던 청문회인 만큼 '아니면 말고' 식의 청문회는 지양해야 한다"며 "이번 합의는 청문회 개최라는 국민 명령에 한국당이 사실상 굴복한 것인 만큼 수준 높은 청문회로 국민에게 화답하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특히 민주당 의원들은 자신의 질의 때 지금까지 제기된 조 후보자의 여러 의혹과 거세가 닥칠 야당의 공세에 대해 스스로 소명할 기회를 제공하면서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소진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의 행보는 오후에도 분주했다. 이해찬 대표는 원내대표단과 법사위원들과 함께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청문회 대책 논의했다.


자유한국당의 조 후보자 청문회에서 후보자 자신이 '피의자' 신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전망이다.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으로 시작한 조 후보자가 의혹 수사가 언제든 후보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바꿀 수 있다는 현실을 부각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조 후보자는 절대 검찰을 지휘하는 법무부 장관에 취임할 수 없다는 것이 한국당 청문회 전략의 골자다.


특히 지난 2일 조 후보자가 국회 출입 기자를 상대로 펼친 기자간담회의 발언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이슈별로 반박하는 준비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4일 한 매체와 통화에서 "청문회는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부적격하다는 점을 국민 앞에 널리 보여주고 입증하는 장이 될 것"이라며 "굳이 증인과 자료가 없어도 조 후보자의 '거짓말'만이라도 국민 앞에 적나라하게 보여주겠다"고 자신했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anext.co.kr/news/view.php?idx=31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