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9-11 23:53:07
  • 수정 2019-09-12 21:51:44
기사수정


▲ 전장연이 10일부터 서울역에서 추모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정승호 기자>



【미디어내일N 정승호 기자】 11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서울역 대합실에서 '장애인 복지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장애등급제·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를 촉구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이날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자 기준을 완전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장연은 서울역 대합실에서 '장애인 복지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장애인과 가난한 사람들은 인간다운 삶이 보장되지 못한 채 굶어 죽고, 혼자 죽는 참극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며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도 생계급여와 의료급여에서 기준 폐지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허울뿐인 포용적 복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서울 관악구 탈북 모자 사망과 관악구 50대 장애인 고독사, 강서구 80대 노모·지체장애인 아들 사망 사건을 거론하며 "복지제도를 몰라 참변을 당한 것이 아니라 절대적으로 부족한 사회보장 제도와 복잡하고 모멸감을 느끼게 하는 수급 신청 과정이 만들어낸 사회적 타살"이라고 정부의 장애인 정책을 비판했다.


전장연은 또 "장애인활동지원, 주간활동지원, 장애인연금 등 개인 맞춤형 3대 정책을 2020년 예산에 반영하고 장애인 활동 지원 만 65세 연령 제한을 폐지하라"고 요구했다.


전장연은 11일 서울역을 찾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면담을 촉구하며 농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정승호 기자 saint@usnpartners.com


Copyright ⓒ 미디어내일엔 & medianext.co.kr 무단 복제 및 전재 –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anext.co.kr/news/view.php?idx=31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인기 오피니언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포커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많이본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