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4-26 17:54:18
  • 수정 2019-04-26 17:57:54
기사수정

▲ 25일, 민중당은 정론관에서 청년 용역노동자 김태규 추락사의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사진: 민중당>



【미디어내일N 김남미 기자】어제(25) 민중당은 정론관에서 지난 10일 일터에서 추락사한 청년 노동자 김태규 씨가 죽음에 이른 진상을 밝혀달라고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20대 일용직 노동자 김태규 씨는 수원구 권선구 고색동의 한 공장 신축 현장에서 승강기에 자재를 싣던 도중 5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졌다. 경찰은 사건 초반, 고인의 실수로 인한 실족사로 판단했다. 그러나 유족들은 사고 원인에 의문을 제기하며 진상 규명을 호소하고 있다.


19일 기자회견에서 유가족이 밝힌 바에 따르면 고인의 과실이 아니라 화물용 승강기가 (양쪽으로) 활짝 열린 상태에서 일했고, 용역회사가 안전 장비도 없이 노동자를 보낸 작업 상황이 직접적인 추락 원인이라는 것이다. 유가족은 KFM과의 인터뷰를 통해 안전교육이 현장에서 실시되지 않았다. 그리고 헬멧을 지급 하지 않았다. 그래서 본인들이 주워서 썼다. 결국 안전화는 끝까지 없는 채로 일했다고 했다라며 안전을 위한 조치가 전무했음을 지적했다. 설상가상으로 1명만 타야하는 엘리베이터에 3명이 동승한 정황까지 알려졌다.


사측은 직접적인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사건 직후 본 업체는 엘리베이터 바깥문을 내리고 운행했다고 주장했지만, 민중당은 이는 거짓말이었다고 지적했다. 복수의 목격자가 전부 열린 상태로 운행했다고 상반된 진술을 했기 때문이다. 민중당은 심지어 사측은 사고 현장을 훼손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경찰 감식이 끝나기도 전에 엘리베이터를 1층으로 내리고, 이에 대해 현장 관계자가 "1층에 있는 게 보기가 좋아서 내렸다"는 해괴한 해명을 내놓았다는 것이다. 고용노동부가 작업자들의 동선을 파악하기도 전에 일어난 일이었다. 민중당은 수사를 방해할 목적이 아닌지 심히 의심 된다고 밝혔다.


유가족과 함께 진상규명 요구에 나선 청년단체 일하는 2030’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보름간 유가족이 가장 답답해 했던 점은 수사 상황을 알기 어려웠다는 점이었다고 밝혔다. 경찰도 고용노동부도 제대로 알려주는 것이 없는 탓에 결국 유가족들이 5일간 현장을 수차례 방문해 직접 사건을 조사해본 끝에 단순 실족사가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사고 후 신고 접수자가 누구인지, 신고 내용은 무엇인지, 경찰이 국과수 부검 결과가 채 나오기도 전에 실족사로 결론 내리고 수사를 진행한 점 등 이대로 종결되기엔 수많은 의문이 산적해있다.

민중당은 대체 왜 김태규 님이 돌아가셨는지, 활짝 열린 위험천만한 5층 엘리베이터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현장이 심각하게 훼손된 상황에 가슴이 찢어진다고 합니다. 유가족의 호소에 우리 사회가 답할 차례라고 전했다.


또 김태규 씨의 죽음은 단순한 개인적 죽음이 아니라 하청 노동자에 대한 기업 살인임을 강조하며 정부와 국회에 산업안전법 전면 개정으로 기업의 강력한 책임을 묻는 법안 마련을 촉구했다.


김남미 기자 nammi215@usnpartners.com


ⓒ 미디어내일N & medianext.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anext.co.kr/news/view.php?idx=24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많이 본 의회 뉴스
게시물이 없습니다.
HOT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2th New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내일N 이슈
게시물이 없습니다.
오늘의 뉴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