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2-07 16:44:31
  • 수정 2019-08-12 12:03:30
기사수정

평소 국민들의 관심을 전혀 받지 못하다가 한 국회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이슈가 되어버린 근대 역사문화공간과 박물관. 역사에 대한 관심과 인문학 열풍까지 맞물리면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작 언론은 국회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 ‘국회의원 이해충돌등에만 관심이 있을 뿐, 근대 역사문화 관련 사업이 무엇인지? 목포에만 있는 사업인지? 어떤 사업인지? 운영은 잘 되는 것인지? 문제점은 없는 것인지? 등의 실질적인 의문에는 전혀 관심이 없어 보인다.


그래서 박물관에 이어 이번에는 근대 역사문화공간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인터넷으로 역사문화공간을 검색해보면 목포만 나오지 않는다. 한 도시에서만 사업이 있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은 옳았다. 사업의 정식 명칭도 근대 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계획이다. 2007년도부터 실행 계획이 잡힌 꽤 오래된 사업이라는 것을 알면 놀랄 사람이 꽤 될 것 같다.


구체적 현황으로는 먼저 전북 군산에 군산 내항의 초기 모습부터 근대 산업화 시기 모습을 보여주는 군산 내항 역사문화공간이 있다. 경북에서는 영주에 근대 역사문화거리를 조성해 작년 8월에 등록 문화재로 지정했다. 포항 구룡포에도 근대역사관 건물이 있는 근대문화역사거리가 만들어져 있다.


근대 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계획2007년 구상 당시에는 주민들의 소극적 반응 때문에 진척을 보지 못하다가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국정과제로 선정되며 다시 진행하게 된 사업이다. 하지만 도시재생뉴딜사업 자체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사업으로 이 사업과 어떻게 시너지를 내서 구체적인 성과물을 보여주겠다는 건지 아직 의구심이 든다. 게다가 20181~4월 시범도시 공모사업 때는 무려 10개 시·도가 참여 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도시재생뉴딜 사업과 이 사업이 보조를 맞추면서 각 지자체는 결사적으로 달려들었다. 자칫 우후죽순식으로 조성된 박물관처럼 전국에서 문화거리 형성 붐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도 없는 처지가 됐다.


올해도 문화재청에서 근대 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계획공모사업이 예정돼 있다. 부산만 해도 이 사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겠지만 북항 재개발 사업지역에 조성될 역사문화창의벨트 조성목적 중 하나가 원도심 재생 및 시너지 효과 동력 확보라고 하니, 이 두 가지만 봐도 전혀 근거 없는 억측은 아닌 것 같다.


투입되는 예산도 전혀 적지 않다. 목포에만 2023년까지 해마다 50~100억원의 국비가 지원될 예정이며 올해만 해도 551000만원이 투입된다. 군산도 마찬가지로 올해 50억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제는 단순히 국회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니, ‘국회의원의 이해 충돌의 문제가 아니다. 역사와 문화에 관심 많은 관련 상임위 국회의원이라면 수백억이 투입되는 이 사업이 과연 도시재생과 문화재 보존이라는 상반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게 설계된 계획인지 살펴야 한다. 또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까지도 가능한 사업인지 꼼꼼히 들여다봐야 한다.


도노반 립케마가 쓴 역사보존 경제학에 의하면 지역사회의 경제적 발전 전략 초기 단계로 도심 내의 역사지구를 국가 보호하고 문화재로 등록하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정부의 근대문화역사공간 재생 활성화 계획도 여기에 비추어 보면 방향이 틀린 사업은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정확한 사업 분석, 치밀한 구성도 없이 단지 지역단체장의 치적, 정치권의 진흙탕 싸움에 휘둘려 버린다면 여느 때와 똑같이 수백억의 예산이 낭비된 사업으로 남을 것이다.


역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기도 하기에 이런 사업들이 제대로 시행되었으면 한다. 그래서 역사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경제도 살릴 수 있는 사업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전상민 칼럼니스트 redline016@usnpartners.com


전) 새정치민주연합 전국청년위원회 부위원장 겸 운영위원

전)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 청년위원회 부위원장


Copyright ⓒ 미디어 내일엔 & www.medianext.co.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독자 여러분의 광고 클릭이 본 지와 같은 작은 언론사에는 큰 힘이 되며 좋은 기사 작성에 밑거름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anext.co.kr/news/view.php?idx=19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메인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focus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최신 기사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